- 삼국지 AI 에 대한 고찰
1. 부대의 행동 : 이동, 공격, 퇴각
- 행동에 대한 영향을 주는 판단 : 방어적 행동, 공격적 행동
- 방어적 행동에 대한 주변 요인 : 병력의 열세, 농성, 충분한식량
- 요인의 우선 순위 : 병력의 열세 > 농성 > 충분한 식량
- 공격적 행동에 대한 주변 요인 : 병력의 우세, 불충분한 식량
- 요인의 우선 순위 : 병력의 우세 > 불충분한 식량
- 졸림, 전투 피로도, 글쓴이의 피로도에 따른 부대 조작의 귀차니즘과 그에 따른
통솔력 저하로 인한 부대 분산의 시각적효과
다음날 충분한 정신적 에너지여부를 살피지 않고 다시 출병하려는 무리한 의도
그로서 끝맺음
2. 부대의 전략적 위치 판단
- 타일맵을 기반으로 각 부대의 위치 정보를 활용한 전략적 위치 선정
- 맵의 특성활용
= 높낮이를 통한 시야확보 : 궁병의 사거리 증가
= 지형특성에 따른 부대 기동성 차별
= 특수 지형 : 낙석, 토류활용
- 부대 이동은 그룹화를 이루어 이동
= 그룹을 이루어 상대의 총 전투력과 대등한 그룹을 만들고 나머지를 분산그룹으로 배치
- 전략포인트
= 전략적으로 유리한 위치는 전략포인트로 설정되어 이동의 우선 순위로 설정됨
중간 정리 : 전투의 진행 상황에 따라 1번 판단의 변화 1번 판단의 세부사항으로 2번을 판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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