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콩록's 일상생활/유용한 실생활 TIP

사람들이 많이 찾는 키워드를 찾는 방법

사람들이 관심을 가지는 키워드는 대부분 대중적인 입소문의 영향으로 관심을 가지게 된다. 

유형은 다음과 같은 것들이 있을 수 있다

1. 원래 좋은 제품이었고 기술력으로 천천히 성장하여 대중적인 인기를 누린 제품
2. 인플루언서의 추천이나 발언의 영향을 받은 대중들이 제품에 관심을 갖게 된 사례 

키워드로 제품의 이름을 선택해도 좋다.
더 좋은 키워드는 사람들이 그 제품을 선택하게되는 이유이다.
제품을 선택하게되는 이유에는 그 제품이 속해있다.

예를 들면, 사람들이 많이 신는 운동화, 인기가 많은 운동화, 인기가 많은 여행지, 사람들이 많이 찾는 장소, 데이트 장소로 유명한 곳들… 왜 사람들이 많이 찾는 것을 찾는지에 대해 생각해 보면 된다.

대중적이란 것은 사람들이 많이 사용하는 것이란 뜻이 된다.
그것은 다른 사람과 최소한 비슷하게는 되고 싶다는 사회적 욕망에서 비롯된 것이다.

다른 사람과 비슷하게 되고 싶다는 욕망은 사회적 소속감을 느끼고 싶은 인간의 본능인 것인가?

인간은 인정받고 싶은 욕구가 있다. 누군가에게 인정 받으면 내가 잘 살아가는 것 같은 느낌을 받을 수 있다. 그런 인정의 최소 기준은 내가 대중에 속하는 것이다. 

인간은 비교를 한다. 비교를 하여 내가 최소한 타인과 비슷한 인정을 받거나 타인보다 나은 인정을 받아야 더 이상 비교를 하지 않는다.
예를 들어보자. 
전 세계에 10명의 인간이 있다. 10명의 인간은 모두 지푸라기로 만든 집에서 산다. 그 가운데 나도 지푸라기로 만든 집에서 산다. 모두 같은 집에 살고 있으므로 서로 대중적인 인정을 한다. 그러다 한 사람이 벽돌집을 지었다. 지푸라기 집보다 튼튼하고 물이 세지 않아 편리한 생활을 하게 되었다. 나머지 9명은, 모두가 똑같이 비가 올 때 물이 세고 바람이 불 때 집이 날아가는 것을 당연하게 생각하고 살아갔을 때는 몰랐지만 이제 그 당연한 것이 당연하지 않은 상황이 된 것에 부러움을 느끼고 벽돌로 집을 지으려 노력한다. 다른 사람들이 벽돌집을 짓기 시작했을 때 먼저 벽돌집을 지은 사람은 더 큰집을 짓기 시작한다. 아직도 지푸라기 집에서 살고 있는 나는 다른 사람들을 따라서 집을 교체하지만 잘 되지 않는다. 불편한 것이 당연하지 않는 집에서 살고 싶은 욕구가 더욱더 커진다. 

나는 타인에 대해 부러움을 느낀다. 그것은 타인과 내가 다르기 때문이다. 단순히 다르기 때문이 아니라 나보다 좋은 생활을 하는 것이 다르기 때문이다. 

나를 불쌍하게 여긴 신이 나에게만 스마트 폰을 쥐어주며 집이 잘 지어지지 않는 이유를 인터넷에서 찾을 수 있게 해주었다. 나는 벽돌집을 잘 짓는 방법에 대해 찾기 시작했다.

현재 나의 욕구에 대한 키워드는 '벽돌집' 이 된다.
그리고 더 근본적인 키워드는 '집을 잘 짓는 방법'이다.

우리는 모두 손에 스마트폰을 쥐고 있다. 그리고 나는 타인과 비교해야 할 것들이 너무나도 많다. 내가 대중에 속하지 못하는 이유를 찾아보면 키워드를 찾을 수 있다. 

안빈낙도라는 고사성어가 있다.
가난한 삶을 영유하고 있더라도 평안하게 즐기는 마음으로 살아간다는 뜻이다.

가난한 삶이란 상대적인 것이다. 나보다 돈이 많은 사람이 없다면 오히려 나는 가난하지 않은 삶을 살고 있는 것이다. 저 말은 가난한 삶이 평안하게 즐기며 살기 어렵기 때문에 만들어진 말일 것이다. 다시 한번 말하지만 인간은 비교를 한다. 모든 사람이 그렇지는 않지만 대부분의 사람들이 그렇다.

사람들이 원하는 키워드를 찾고 싶다면 스스로가 안빈낙도에 빠지면 안 된다. 목마른 사람이 물을 찾고 돈을 벌고 싶은 사람이 돈을 만들어 낼 수 있는 방법을 찾듯이 나 역시 타인과 비교하는 것을 찾아서 키워드를 만들어 내야 한다. 

이 글의 목적은 키워드를 찾는 방법에 대한 아주 근본적인 방법을 지시하여 스스로 키워드를 찾아내는 힘을 기르게 하는 동기부여에 있다. 글쓴이인 본인을 포함하여 블로그를 운영하며 파어족을 꿈꾸는 디지털 노마드들을 응원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