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Programming/안드로이드

안드로이드 스튜디오 Firebase - Login(auth) / Push [환경설정] (2019.05.28)

개발환경

OS : window / mac

안드로이드 스튜디오 ver 3.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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안녕하세요

오늘은 안드로이드 개발자라면 반드시 알아야하는 구글 로그인푸쉬알람을 다뤄보겠습니다.

순서는 다음과 같습니다.

 

이번 글에서 다룰 내용입니다.

 

1. 안드로이드 프로젝트를 생성한다.

2. Firebase에서 새로운 Firebase 프로젝트를 생성한다.

3. 새로운 프로젝트안에 새로운 앱을 생성한다. 

    3-1. Firebase에서 생성한 google-services.json 파일을 받아서 안드로이드 프로젝트에 넣는다.

    3-2 .build.gradle 에 firebase를 추가한다.

4. 코드를 작성한다.

 

4번은 다음글에서 작성하겠습니다.

 

 

1.

안드로이드 설치는 다 되있으리라 생각하고 안드로이드 프로젝트를 만듭시다.

안드로이드 설치도 어렵지 않습니다. 

https://developer.android.com/studio?hl=ko 이곳에 가셔서 다운받고 설치하면 됩니다.

Start a new Android Studio project 를 클릭합시다.

 

 

Empty Activity 를 선택하고 Next

 

 

Name, Package name, Save location 을 설정하시고

Minimum API level16으로 설정하시고 Finish

 

 

안드로이드 프로젝트가 생성되었습니다.

이제 Firebase로 넘어가겠습니다.

 

2.

https://firebase.google.com

프로젝트 추가를 눌러서 새로운 프로젝트를 생성해 봅시다.

 

 

프로젝트 이름을 설정하고 국가와 지역을 선택후 약관을 동의하고

아래쪽으로 스크롤 하면 프로젝트 만들기 라는 버튼을 누를수있습니다.

 

 

프로젝트가 완성되었군요

이제 프로젝트에 앱을 추가하겠습니다.

계속을 누릅시다.

 

3.

앱을 추가하여 시작하기 라는 문구가 보일겁니다.

IOS , Android, Web | Unity

이렇게 아이콘들이 있는데요 안드로이드 아이콘을 눌러 앱을 만들어보죠

 

 

Andorid 패키지 이름, 앱 닉네임, SHA-1 을 모두 적고 앱 등록

앱 닉네임은 중요하지 않으니 원하시는데로 적으세요.

자 그럼 안드로이드 프로젝트로 돌아가 패키지 이름과 SHA-1 를 찾도록 합시다.

 

 

AndroidManifest.xml에서 패키지 이름을 찾을수 있습니다.

 

SHA-1도 찾으셨죠?

 

자, 이제 앱 등록을 눌러봅시다.

 

google-services.json 다운로드를 누르면 파일을 받게됩니다.

그 파일을 안드로이드 프로젝트에 넣을거에요~

 

3-1

다시 안드로이드 프로젝트로 돌아갑니다.

 

안내해주는 바와 같이 상단의 Android를 누르면 드롭다운 메뉴가 나오는데 Project를 선택합니다.

 

 

그리고 다운받은 google-services.json을 드레그하여 app폴더에 넣어줍시다.

이제 반쯤 왔습니다.

 

다시 Firebase로 돌아가 다음을 누릅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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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2

여기서 중요합니다. SDK의 버전이 맞지 않으면 빌드 오류가 발생합니다.

저는 아래와 같이 설정했습니다.

 

 

 

build.gradle(Project:google_plugin_test)

classpath 'com.google.gms:google-services:4.2.0

 

build.gradle(Module:app)

implementation 'com.google.firebase:firebase-core:16.0.9'
implementation 'com.google.firebase:firebase-auth:17.0.0'
implementation 'com.google.android.gms:play-services-auth:15.0.1'

implementation 'com.google.firebase:firebase-messaging:18.0.0'

 

빌드했을때 오류가 발생한다면 

Minimum API level 이 16이상인지 확인해 보십시오

build.gradle(Module:app) 에서 minSdkVersion을 수정하면 됩니다.

 

 

정상적으로 빌드가 되었다면 

다음으로 갑시다.

 

 

이제 SDK가 정상적으로 설치되었는지 확인하는 단계입니다.

안드로이드 스튜디오에서 폰으로 실행해봅시다.

 

 

정상적으로 빌드가 되었다면

헨드폰에서는 Hellow World가 뜨고

 

 

firebase에서는 이 화면을 보실수 있을것입니다.

 

 

환경설정은 여기까지 입니다.

다음은 코딩을 해보겠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