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콩록's 일상생활/유용한 실생활 TIP

일러스트로 돈버는 법 (shutterstock)

작성: Agnes혠

 

==========================================

 

<일러스트로 돈벌기 -shutterstock>

★장점: 취미를 활용해 용돈을 벌 수 있다

          (그래서 취미에 활력이 붙는다)

★단점: 그렇게 버는 용돈이 굉장히 소소하다

        : 심사를 받아야하므로 통과하지 못할 경우 팔 수 없다

 

==========================================

----

----

요즘 그림그리기, 사진찍기가 취미가 된 전 

'나의 창작물로 돈을 벌 수 있을까?' 하는 생각이 문득 들었다

 

통신 발달로

'단군이래 가장 돈 벌기 좋은 시대'라고 하는데

여기저기 탈잉, 클래스101 등 여러가지 온라인 교육 시장도 열려

자신의 재능을 (취미를) 발휘해 돈을 벌 수 있는 시대가 되었으니

그 말이 맞는 것 같다는 생각도 많이 든다

 

이러저러한 생각에 

'나도 그 흐름에 몸을 싣을 수 있지 않을까' 하며 방법을 알아보았고

shutterstock.com 사이트를 알게 되었다

 

https://www.shutterstock.com/

 

스톡 이미지, 사진, 벡터, 비디오 및 음악 | Shutterstock

수백만 개의 로열티 프리 스톡 이미지, 사진, 비디오 및 음악을 검색해 보세요. 매일 새로 추가되는 수천 개의 고해상도 스톡 이미지에서 영감을 얻어보세요.

www.shutterstock.com

 

근무하면서 여러 이미지나 아이콘이 필요할 때 가끔 이용했던 사이트인데

내가 이 사이트를 저작권자(판매자)가 될 수 있다고는 생각하지 못했었다

 

그런데 그림그리기 취미가 생기면서 욕심이 생기더라

 

나의 그림이 내 만족으로 끝나지 않고

누군가 이용해 준다면 좀 더 나에게 활력이 될 것 같았다

 

사실 이 사이트로 큰 돈을 벌 수는 없겠지만

'소소한 나의 움직임이 쓸모가 있다'는 의미를 갖게 될 거라는 생각이 든다

 

진입장벽이 높지는 않지만

나의 창작물이 게시되기 위해서는 심사를 거쳐야하니

거절당하면 조금은 상처받을 것 같기도 하다

 

판매자로 등록하는 과정이 생각보다 오래 걸렸기 때문에

그 과정을 공유하고자 한다

 

shutterstock 사이트는 일러스트 뿐 아니라 사진도 공유할 수 있어

아마추어 사진작가에게도 좋은 통로가 될 수 있을 것이라 생각한다

 

과정1. '판매자로' 회원가입하기

 - 사이트를 들어가면 해당 화면이 나온다

   상단의 '콘텐츠 판매' 버튼을 눌러 판매자 등록 사이트로 들어간다

 - 시작하기 버튼을 눌러 회원가입을 시작한다

   ★작성 Tip★

   1) 전체 이름: 영어 이름 - 풀네임 ( 이전에는 신분확인을 위해 신분증 등록 체계가 있어 여권이름으로 등록하도록

                                               되어 있었는데 내가 등록할 때는 별도의 신분증 등록을 하지 않았다)

   2) 표시 이름: 원하는 작가명을 기입하면 된다(영어)

                    (모든 작업은 영어로 진행하도록 되어 있다 - 한글로 하면 오류가 났다)

   3) 이메일 주소: 정확한 이메일 주소 등록 (최종 확인 시 이메일로 확인 메일이 전송됨)

 

- 모두 주의사항 표시가 없도록 작성하여 '다음'버튼을 누르면 다음 창이 나타난다

  - 해당 안내에 따라 이메일로 전송된 확인 메일의 확인 과정을 거치면

 - 다음과 같이 확인 메세지가 뜨고, '다음' 버튼을 누르면 새로운 등록 창이 나타난다 (과정이 생각보다 많았다)

   ★작성 Tip★

    1) 주소: 네이버에 영어주소를 검색하면 쉽게 찾을 수 있다

 

 - 모두 잘 등록하고 나면 아래와 같은 업로드 화면이 나온다. 판매자가 된 것이다

 - 이제 수익이 생기면 책정이 될텐데 조금은 기대가 되었다

   어떤 블로거에 글을 보면 이 사이트에서 해외 사용자에게 자신의 그림이 판매되었고 250원정도의 

   금액을 받았다고 하는데 금액이 얼마든지간에 누군가에게 내 그림이 쓰이면 정말 행복할 것 같다

 

- 그림을 업로드하기 전에 포트폴리오 개인 설정을 하면 더 활성화시킬 수 있다고 해서 등록 해 보았다

  상단의 프로필을 클릭하면 설정 화면으로 넘어간다

 - 작성 시 어려운 것은 없고, 기여자유형/스타일/주제/장비에는 드롭박스가 있어 설정이 편리하다

----

----

과정2. 콘텐츠 업로드하기

 

 - 이제 콘텐츠 업로드를 시작 해 보자

   개인설정 전 볼 수 있었던(수익금 확인이 가능한) 판매자 창에서 '이미지 업로드' 버튼을 누르면

   다음과 같은 화면이 나타난다

    ★업로드 Tip★

     1) 사진, 일러스트 크기: 크기나 용량이 작으면 에러 메세지가 뜬다

                                   이 때 해결을 위해 포토샵을 이용하여 사진 크기를 키우거나, 그림판을 이용하여 조정해주면

                                   업로드 시킬 수 있다

        (그림판 크기 수정 방법: 그림판 열기 -> 모두 선택 -> 크기 조정 -> 원하는 픽셀 조정)

         어렵거나 잘 안되는 경우 '그림판 사진 크기 조정' 검색

 

- 그림이 업로드 되면 세부사항 추가 내용을 작성 해 준다

    ★업로드 Tip★

     1) 키워드 등록: '더 많은 키워드 찾기' 버튼을 눌러 나의 콘텐츠에 맞는 내용을 검색하고 비슷한 것을 선택하면

                         잘 어울리는 키워드를 찾아주어 쉽게 등록할 수 있다

 - 초상권이나 저작자가 있는 이미지가 내 사진이나 그림에 추가되면 문제가 생길 수 있어서 그런지 권리자

   (초상권자, 이미지 저작권자)에게 사용 계약서를 받아 등록할 수 있도록 되어 있었다   

 - 이렇게 콘텐츠를 등록하고 나면 '보류 중' 파일에서 내 작품들을 볼 수 있다

   

통과를 기다리고 있는 중이지만

나만의 포트폴리오가 생겼다는 사실이 기쁘기만 하다

 

이 글을 읽고 도움을 받는 작가분들이 계시다면 또 하나의 큰 기쁨일 것이다